술자리 이어지는 명절, 숙취 줄일 수 있는 방법은? - 삶과 술
  • HOME
  • 즐겨찾기추가
  • 시작페이지로
회사소개 설문조사
모바일보기
회원가입 로그인
2018년09월21일fri
기사최종편집일: 2018-09-21 09:17:39
뉴스홈 > 뉴스 > 핫이슈
2018년02월07일 15시51분 161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땀과 소변 통해 술독 배출해야…칡 성분 숙취해소에 뛰어나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술자리 이어지는 명절, 숙취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보건복지부 지정 알코올질환 전문 다사랑중앙병원 한방과 심재종 원장
땀과 소변 통해 술독 배출해야…칡 성분 숙취해소에 뛰어나

 

 

가족·친척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명절이면 술잔이 오가기 마련이다. 들뜬 명절 분위기에 평소보다 과음해 블랙아웃(필름 끊김)을 겪거나 연휴 내내 숙취에 시달리는 이들도 적지 않다. 즐거운 명절모임에 빠질 수 없는 술, 숙취를 줄일 수 있는 묘안은 없을까?

 

보건복지부 지정 알코올질환 전문 다사랑중앙병원 한방과 심재종 원장은 “술의 성질을 알고 주독을 잘 풀어주는 것이 숙취를 예방하고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한의학에서는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몸에 습열(濕熱)이 쌓이게 된다고 본다. 심 원장은 “술 마신 다음날 두통, 메스꺼움 등의 증상은 이런 습열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며 “주독이 체내에 쌓여 몸을 상하게 하지 않도록 술독을 배출하고 손상된 장기를 회복시켜야 한다”고 설명했다.

 

<동의보감>에는 숙취해소법으로 발한이소변(發汗利小便), 즉 땀을 많이 내고 소변을 보라고 나와 있다. 심 원장은 “술을 마실 때에는 이뇨작용이나 알코올 분해에 효과 있는 배, 감, 사과, 오이 등 과일이나 야채 안주를 택하는 것이 좋다”며 “음주 후 꿀물, 녹차, 유자차, 매실차 등을 마시는 것도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특히 칡은 <동의보감>에 ‘주독을 풀어주고 입안이 마르고 갈증 나는 것을 멎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을 만큼 숙취해소에 좋은 재료로 꼽힌다.

 

심 원장은 “갈근(칡뿌리)과 갈화(칡꽃)는 예부터 술독을 풀어주는 명약으로 잘 알려져 있다”며 “최근에는 칡 성분이 과음을 막고 술에 대한 욕구를 줄여준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효능이 있으면서 숙취를 해소할 수 있는 한약으로는 청간해주환(淸肝解酒丸)이 대표적이다. 다사랑중앙병원에서 자체 개발한 청간해주환은 갈근과 갈화를 비롯해 산청목, 포공영 등 총 21가지의 한약재가 농축된 환약으로 알코올로 인해 손상된 뇌세포와 간을 보호해주는 효과를 지닌 특허 받은 의약품이다.

심재종 원장은 “만일 심한 숙취로 피로감이나 무기력함이 이어지거나 연이은 술자리로 몸이 상했을 경우 알코올해독 치료를 받거나 한약을 처방받는 것이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라며 “가장 좋은 숙취예방법은 술을 적게 마시는 것인 만큼 적당한 음주로 건강하고 즐거운 설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올해 개원 14년째를 맞은 다사랑중앙병원은 입원환자 100%가 알코올 의존증 환자로만 구성된 알코올질환 전문병원으로 정신건강의학과와 내과ㆍ한방과 협진을 통해 알코올에 특화된 전문적인 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올려 0 내려 0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김원하 (1133)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핫이슈섹션 목록으로
설 연휴, 부모님 음주습관 꼭 체크해보세요! (2018-02-13 16:49:44)
술, 담배 어떻게 끊을 수 있을까? (2018-01-23 08:34:13)

식초교실 3기 개강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독자투고 기사제보
상호명 : 삶과술   등록번호 : 서울다07777  등록일 : 2007년 07월 16일  발행인/편집인 : 김원하  주소 : 서울시 중구 신당5동 142-8 
전화 : 02-2233-6749  팩스 : 02-2238-6074 삶과술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c) 2018 Ver5.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