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의 女王’ 보르도 와인 - 삶과 술
  • HOME
  • 즐겨찾기추가
  • 시작페이지로
회사소개 설문조사
모바일보기
회원가입 로그인
2017년12월13일wed
기사최종편집일: 2017-12-12 18:08:19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
지면보기
맛집이야기
여행갤러리
동영상
칭찬합시다
행사이벤트
자유게시판
뉴스홈 > 커뮤니티 > 행사/이벤트 > 상세보기 [공개게시판]
행사정보 및 이벤트 정보를 제공하여 드립니다.
생활의 즐거움을 함께 하세요.
프린트
제목 ‘와인의 女王’ 보르도 와인 2013-12-11 14:11:34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조회:2120     추천:205


병목이 짧고 몸통은 길어
와인名엔 항상 ‘샤토’ 붙어


3. 보르도 지방의 와인

3.1 보르도 와인의 개요
프랑스 남서부에 위치한 보르도(Bordeaux) 지방은 약 10만ha(헥타르)에서 연평균 5억 병의 와인을 생산하고 있는데, 이중 80%가 레드와인이다. 보르도에선 세계 최고의 와인부터 평범한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가 생산된다. 레드와인은 향기와 맛이 좋으며, 화이트와인은 쌉쌀한 맛이 특징이다. 특히, 우아한 맛의 레드와인 덕분에 흔히 보르도 와인을 ‘와인의 여왕’이라고 칭한다. 보르도 와인 병의 병목은 짧고 몸통이 길다. 와인 명에는 성(城)이란 뜻의 샤토(chateau)가 항상 앞에 붙는다.

3.2 보르도 와인의 생산지구
보르도 지방의 와인 산지는 크게 메독(Medoc), 그라브(Graves), 소테른(Sauternes), 생테밀리옹(St-Emilion), 포므롤(Pomerol) 등 5개 지구(地區)로 나눠져 있다.

⑴ 메독
메독 지구는 레드와인만 A.O.C급으로 인정하며 메독이란 지명을 사용할 수 있다. 와인 상표에 ‘Medoc’이라는 표시가 있으면 좋은 와인으로 생각해도 좋을 정도로 명성 있는 지구다. 화이트와인은 일부 생산하지만 메독이란 지명을 사용할 수 없고, 대신 보르도 슈페리에(Superieur)라는 이름으로 생산한다. 메독 지구는 강과 가까운 저지대인 바 메독(Bas-Medoc)과 고지대인 오 메독(Haut-Medoc)으로 나눈다. 유명 와인을 생산하는 지역은 주로 오 메독 지역으로, 생 떼스떼쁘(St-Estephe), 포이약(Pauillac), 생 쥴리앙(St-Julien), 마고(Margaux) 등의 유명 마을이 있다.
⑵ 그라브
‘그라브’라는 명칭은 이 지역의 토양에 자갈이 많이 섞인 것에서 유래됐다. 이 지역은 레드와 화이트를 거의 반씩 생산하고 있는데, 미디엄 스위트(medium sweet) 와인이 유명하다. 레드와인은 색깔이 짙고 세련된 향기가 특징이다. 그라브의 A.O.C급 와인으로는 그라브 루지(Rouges), 그라브 블랑(Blancs), 그라브 슈페리에 화이트와인 등이 있다.
⑶ 소테른
포도 수확이 다른 지역보다 늦어 스위트한 화이트와인만 생산하는 지역으로 유명하다. 특히, 샤토 디켐(d'Yquem)은 당도(糖度)가 60% 정도까지 이르는 세계 최고의 스위트 화이트와인이다.
⑷ 생테밀리옹
메를로 포도품종을 사용해 색조가 짙은 레드와인을 주로 생산하는 지역으로, ‘보르도의 버건디 와인’이라고 한다. 생테밀리옹 A.O.C급은 레드와인에만 적용된다. 화이트와인의 생산은 미미하지만 생테밀리옹 A.O.C급이 아니라 보르도의 A.O.C급으로 판매된다.
⑸ 포므롤
생산량은 적지만 품질이 뛰어난 레드와인을 생산하는 지역이다. 이 지역에서 생산하는 샤토 페트뤼스(Petrus)는 메를로 품종으로 만드는데, 우수한 빈티지의 경우 한 병에 수백 만 원을 호가할 정도로 세계에서 가장 비싼 와인 중 하나다.

3.3 보르도 와인의 용어해설
① 네고시앙(Negociant) : 와인 거래인(酒商)
② 샤토(Chateau) : 포도원(城)
③ 미전 부테이 오 샤토(Mis En Bouteilles Au Chateau) : 포도원에서 병에 담았다는 의미
④ 그랑 뱅(Grand Vin) : 좋은 와인
⑤ 그랑 크뤼 클라세(Grand Cru Classes) : 1885년 메독지역 와인 산지를 법적으로 규정한 것으로, 고품질의 와인을 뜻함
⑥ 프리미에 크뤼(Premier Cru) : 1등급 산지
⑦ 크뤼 엑셉셔널(Cru Exeptionnel) : 2등급 산지
⑧ 크뤼 부르주아 슈페리에(Cru Bourgeois Superieur) : 3등급 산지

4. 부르고뉴 지방의 와인

4.1 부르고뉴 와인의 개요
부르고뉴(Bourgogne) 지방 일대에서 생산하는 와인을 버건디(Burgundy) 와인이라고 한다. 부르고뉴 지방 포도원의 총 면적은 2만2000ha이며, 연간 총 생산량은 1억여 병 정도다. 버건디 와인은 맛이 남성적인 것으로 평가돼 ‘와인의 왕’에 비유되기도 한다. 버건디 와인의 병 모양은 통통한 것이 특징이다.


<사진설명>
서울 리츠칼튼호텔에서 열린 ‘ 메독 와인 세미나 및 시음회’ 모습. 이 행사는 메독와인협회(CVM)이 주최하고 프랑스 농식품진흥공사(SOPEXA)가 주관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술 품질인증제와 해썹(HACCP) (2013-12-11 14:07:23)  
다음글 : 국내 1호 전통주 소믈리에 오형우 (2013-12-11 14:18:26)  
식초교실 3기 개강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독자투고 기사제보
상호명 : 삶과술   등록번호 : 서울다07777  등록일 : 2007년 07월 16일  발행인/편집인 : 김원하  주소 : 서울시 중구 신당5동 142-8 
전화 : 02-2233-6749  팩스 : 02-2238-6074 삶과술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c) 2017 Ver5.3 All rights reserved.